VR은 요즘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고 엔터테이먼트를 비롯하여 실제적으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하지만 VR이라는것이 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정확하게 어떠한 기술이며 어떠한 원리로 구현되고 이를 더 더욱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것들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VR에 대하여 설명해 볼 예정이다.


1) VR이란 무엇인가요?


VR이라는 것은 위에서 언급하였던 것 처럼 Virtual Reality 라는 말의 약자이다. 저 말은 가상현실을 이야기하며 이는 실제의 현실과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가상이자 인공적인 환경을 의미하는 뜻이다. 즉 시각적인 부분들과 더불어 청각, 촉각까지 모두 구현하여 가상의 상황을 현실처럼 사용자가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쉽게 과학이라던가 다른 분야에서 실험을 할 때 직접 진행하는것이 아닌 가상으로 진행하는 시뮬레이션과 비슷한 것이 VR이라는 기술의 정의이다.


2) VR의 등장배경


VR, 가상현실이라는 개념은 20세기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미국에서 연구가 시작되며 한창 인류가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을 때 승무원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가상이지만 우주와 같은 가상현실의 기술이 발달하기 시작되었다. 그 후에따라 시간이 지나며 가상현실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우리가 잘 아는 영화 매트릭스등의 SF영화들이 나왔다. 하지만 이렇게 관심을 가짐에도 대중화에는 기술력이 조금 부족하였고 최근에 들어서야 되중화가 되기 시작하며 기술이 조금 더 급작스럽게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3) VR의 특징과 의미


VR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하거나 가지 못할곳을 실제적으로 체험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실제로 가지 않아도, 실제로 하 수 없는 경험이라도 VR을 통하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천적으로 신체가 불편한 사람에게 VR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시켜 줄 수도 있을 뿐더러 각종 실험,사고,작전등의 상황에 대해 가상현실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미리 다양한 상황들을 직면하는것 또한 가능하다. 이때문에 VR의 가장 큰 특징과 의미는 키보드와 마우스같이 인간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청각,촉각,시각,후각)등에 최적화 되지 않은 시스템이 아니라 이런 물리적인 상호작용 자체에 최적화된 기술이라는 것이다. 기존에 발달해있던 컴퓨터 그래픽기술과 네트워크기술 그리고 빅데이터 HMD등 다양한 입출력장치들과 더불이 기술들이 집약되어 더욱 더 현실같은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다.


4) VR의 활용방안


VR은 정말 다양한곳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앞선 내용들에서 언급했던 것 뿐만 아니라 게이머라면 누구나 기대하는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라던지, 각종 운동, 익스트림 스포츠, 여행, 우주공간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없는 경험들을 가능하게 해 준다. 그렇기에 VR은 다른 기술들과는 달리 조금 인간의 편의성 보다는 인간의 만족을 추구하는데 조금 더 가까운 기술일 것이다. 각종 입출력장치와 데이터의 상호작용을 위해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기술과도 함께 엮어 기술을 개발한다면 한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